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 학사학위과정 > 교과목 소개

물리치료 윤리와 철학

물리치료 윤리와 철학이라는 과목은 임상에 나가있는 물리치료사에게 필요한 가치와 윤리적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물리치료사의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재활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장애아동의 이해

신체의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치료적 중재를 적용하고자 한다. 신체 전반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의 특징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여러 정보를 통해 파악하고 적절한 중재를 적용할 수 있다.

정형의학

정형의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신체관절및 수축성조직,비수축성 조직의 질환과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진찰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재활학

운동발달 촉진이 필요한 장애아동의 신경계, 근골격계 및 기타 질환을 이해하여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구별할 수 있도록 평가, 분류하고 최적의 근거중심의 재활을 계획하며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대체의학

신경계 손상환자를 대상으로 운동치료 중재 방법, 신체이동 방법, 신체 활동의 저하 방지 및 기능 유지활동, 기능적 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근거 중심적이며 효율적인 운동치료 중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신경계 물리치료 특론

신경발달과 운동발달 장애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한 평가와 치료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신경계 물리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해 치료에 적용할 수 있다.

물리치료 중재

물리치료사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 임상해부학, 임상신경학 관련 진단 및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임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 상황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각 기관 별 응급상황에 대하여 강의 및 실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