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ability)

의사소통 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으로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문서를 확인 하고 읽고 내용을 이해하여 업무 수행에 필요한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 직장생활에서 목적과 상황에 맞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인성멘토링(Personality Mentoring)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시키고 공동체 함양을 높을수 있다.

소아물리치료학및실습(Pediatric Physical Therapy and Practice)

소아물리치료 영역의 현재 개념을 설명하고 연구에 의해 객관적으로 지지되는 이론을 제공하여 임상에 나아가 보게 되는 아동들의 물리치료 진단, 평가, 치료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임상에서 직접적으로 물리치료 중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기능해부학Ⅱ 및 실습(Functional AnatomyⅡ & Practice)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실제 동작을 통해 지식과 실제의 통합을 유도한다. 사람의 움직임과 관련된 물리학에 대한 이해와 근육과 신경의 작용으로 생성되는 움직임과 이러한 움직임을 기능적으로 연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생활영어(Life Action English)

토익 LC의 학습을 통해 영어 회화의 실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졸업 후 취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영어권 해외고객의 관리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수광선치료(Hydrotherapy)

물의 물리적 특성과 냉 · 온열에 따른 인체의 생리적 반응과 변화, 침수욕, 파라핀 요법, 또한 수중 물리치료에 대한 원리와 특성 등을 바탕으로 환자에 대한 임상적인 적용과 기술을 학습한다.
광선의 물리적 성질과 특징, 광선이 피부의 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 그리고 광선의 생리적 검사 원리를 학습하고, 광선치료의 적용에 대한 중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보건의료-산업 전문 직업인으로써의 자질을 함양한다.

운동치료 실습Ⅰ(Exercise therapy Practice Ⅰ)

운동치료의 역사와 다양한 운동치료 종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운동치료를 정의 할 수 있으며, 운동치료의 종류에 대해서 이해하고 정의 할 수 있다.

피부물리치료학 및 실습(Dermatophysics & Practice)

피부손상과 피부질환의 물리치료중재법들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피부질환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고, 피부질환별 자료를 학습하여, 질환의 치료적 접근과 예후에 대한 논리와 분석력 및 통찰력이 뛰어난 물리치료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인체해부학Ⅱ 및 실습(Human anatomy Ⅱ & Practice)

기본적인 인체 구조의 이해를 위하여 계통학적 요소로서 인체의 해부학적인 모습과 움직임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실제 동작을 통해 지식과 실제의 통합을 유도한다. 인체의 복잡한 각 계통별 세포, 조직, 기관의 발생과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인체의 근육, 관절, 뼈대에 대한 해부학적인 지식을 실제 움직임과 연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물리치료임상실습I(Physical Therapy Clinical Practice I)

임상실무경험을 통하여 물리치료 지식을 넓히고 이론과 응용된 지식을 통하여 기술을 개발하고 숙련시키며 임상현장에 친숙해지도록 하고 물리치료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제해결능력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양질의 물리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물리치료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임상운동학및실습 I(임상운동학및실습 I)

인체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운동역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체에 적용하며 생체역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비정상적 활동의 이해와 평가를 통해 환자의 운동기능평가와 기능회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신경계운동치료학(Neurological Exercise Therapy)

신경계 손상환자를 대상으로 운동치료 중재 방법, 신체이동 방법, 신체 활동의 저하 방지 및 기능 유지활동, 기능적 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근거 중심적이며 효율적인 운동치료 중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현하는 교과목으로 질환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이론적 지식을 습득 한 후, 각 신경계 손상 환자에 대한 운동치료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척추근육질환물리치료중재(Spinal muscular disease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연부조직 병변, 척추 질환, 근육계 질환, 뼈대계 질환의 개요, 원인, 증상을 이해하고 각각의 질환에 대한 치료적 접근법을 이해하고 향후 임상에서 적절한 치료적 중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기치료 실무(Electrical Therapy Practice)

신경지배근, 탈신경근을 이해하고 전기자극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하고 전기치료를 수행하기위한 저주파전류장비 치료하기, 중주파전류장비 치료하기, 고주파전류장비 치료하기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

척추정형도수치료(Spinal orthostatic therapy)

정형계 질환 환자를 위한 도수치료 직무와 관련하여 환자와 치료사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직무 수행에 기본이 되는 관련 치료법과 적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형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목뼈, 등뼈, 허리뼈에 대한 도수치료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직접 적용합니다.

운동치료 실습Ⅲ(Exercise therapy Practice Ⅲ)

척추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자세결손 평가하고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척추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바탕으로, 목뼈 등뼈 허리뼈 운동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계획할 수 있습니다.

치료적 마사지와 창업(Theraputic Massage and Entrepreneurship)

통증환자 치료 방법인 치료적 마사지의 적용과 기술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실제적으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적 마사지의 적용과 기술적인 방법 능력을 배양한다.

보장구의지학및실습(Orthotics and Prosthetics and Practice)

임상에서 환자에게 알맞은 보장구와 의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보장구 및 의지의 기본 개념과 질병에 따른 보장구의지학의 원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많은 보장구와 의지의 사용법에 대하여 습득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보건의료인에 있어 공중보건학은 인류 최대과제의 하나인 건강한 생명유지를 비롯한 삶의 질적향상과 그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포괄적 학문이며, 국민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과학분야로 보건의료인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전문지식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심도 있게 치료과목을 학습하고 올바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문적 근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논리와 분석력 및 통찰력이 뛰어난 물리치료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물리치료심리(Physical therapy psychology)

다양한 질환에 의해 형성되는 환자의 특성과 유형에 대해 탐구하고 종합적인 지식과 이해를 탐구하고 학습하는 과목으로 다양한 자료를 학습하여 질환별 치료적 접근과 예후에 대한 논리적, 분석력, 통찰력이 뛰어난 물리치료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통증물리치료 및 실습(Pain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 Practice)

통증 평가와 조절, 근골격계 통증 물리치료의 치료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치료적 고찰과 논문 분석을 실시하고 통증물리치료논문에 쓰이는 결과표 작성 및 그래프 작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자료분석을 실시한다.

근거중심물리치료Ⅱ(Evidence based physical therapy & practiceⅡ)

물리치료 분야의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바탕으로 연구방법에 따른 중재 및 적절한 통계방법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논문작성을 할 수 있다.

물리치료 중재(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물리치료 전 과정을 통해 근거를 기반으로 임상업무의 수행, 계획, 실행등을 위해 물리치료사로서 알아야할 치료적 목표, 임상판단, 임상 의사 결정 등 다양한 물리치료 중재에 대한 개념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대인관계능력(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인성과 소통(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대학의 이념 및 교육 목표, 핵심역량 등 공동체를 소개하고 더불어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주제로 구성된 수업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고 나아가 친사회적 행동 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대학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탐색과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기능해부학 1(Functional Anatomy 1)

사람의 움직임과 관련된 물리학과 관련 학문에 대한 이해와 인체의 근육, 관절, 뼈대에 대한 해부학적인 지식을 실제 움직임과 연관하여 설명할 수 있고 신체 부위별 신체 구조를 분류하고 파악하는 능력과 인체구조와 기능적 움직임을 습득한다.

인간성장과발달(Human Growth and Developmenet)

정상아동과 비정상아동의 성장, 발달의 특성을 비교하고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을 연계하여 교육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의학적 자료를 활용하며, 발달 및 움직임과 관련된 질환별 원인과 진단 및 검사, 유형과 분류법, 예후 등을 다룬다.
또 한 정상아동의 성장과 관련된 발달과정을 학습하고 다양한 질환을 연계하여 이해함으로써 인간 성장의 특성과 운동역학적인 근골격계 질환을 탐색하고 지식을 습득하여 인체의 유기체적 특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임상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인체 해부학적 구조 명칭과 용어를 학습함과 동시에 의학적으로 사용하는 용어 전반을 습득한다.
임상에서 사용되는 질환 용어 및 인체의 생리 및 기능에 대한 용어의 이해도를 높이고 전공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입문과정을 학습한다.

인체생리학(Human Physiology)

인체의 기능, 생명현상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의료분야뿐만 아니라 인체를 공부하는 다양한 분야에서도 기본이 되며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 조직, 기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인체의 해부학적인 모습과 움직임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실제 동작을 통해 지식과 실제의 통합을 유도한다.
인체의 복잡한 각 계통별 세포, 조직, 기관의 발생과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인체의 근육, 관절, 뼈대에 대한 해부학적인 지식을 실제 움직임과 연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살아있는 우주의 경이로움("The wonders of a living universe ")

의학 기초학문에 대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수 과목이다.
인체의 기본 요소부터 인체의 구조적, 기능적 특성을 물리치료과정에 적용하여 인체의 특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물리치료과정에 적용하고 지식을 학습한다.

병리학(Pathology)

질병의 이치(logos)를 다루는 학문으로 의학을 종합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한다.
인체에 발생하는 질병의 분류, 원인, 발생기전, 형태적 변형, 합병증 등 병태생리학적 특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질환의 치료적 접근과 예후에 대한 논리적 분석력과 과학적 통찰력이 뛰어난 물리치료사로 직무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근육검진(Muscle examination)

각 관절의 일반적 구조와 기능 상태를 파악하고 진단과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며 임상에서 필요한 몸통과 목, 팔, 다리에 대한 근력측정과 관절가동범위 측정에 대한 해부학적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을 통해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결물리치료중재(Skeletal joint disease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인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을 이해하고 골절, 탈구, 기형, 관절 질환, 연부조직 병변에 대한 개요, 원인, 증상 등 임상에서의 문제해결 방법 등을 숙지한다.

전기치료 기초(Electric therapy basics)

전기치료를 수행하기위한 전기치료특성, 전기진단, 의용전류특성을 이해하여 전기치료를 수행하기 위한 전기치료특성, 전기진단, 의용전류특성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

팔다리정형도수치료(Orthopedic limbs treatment)

팔다리 정형도수치료에 대한 치료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평가를 실시하고 움직임 성 증가를 위한 방법, 움직임성 제한을 위한 방법 등 각 관절에 따라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정형계 질환 환자를 위한 도수치료 직무와 관련하여 환자와 치료사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직무 수행에 기본이 되는 관련 치료법과 적용을 이해할 수 있다.

심폐물리치료 중재(Cardiopulmonary physiotherapy intervention)

심장호흡계 질환의 이해와 인체의 심장과 폐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혈관계의 평가, 호흡계의 평가, 심폐재활 등에 대한 지식 습득을 통해 개개인에 맞는 점진적인 활동이나 운동치료 계획 등을 통하여 환자의 심폐기능을 조기에 회복시키고 재발과 새로운 합병증의 발생을 방지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신경계질환물리치료중재(Neurological Disorders Physiotherapy Intervention)

물리치료사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신경계질환들을 크게 뇌질환과 척수질환, 말초신경 질환 그리고 유전질환으로 나누어, 각 세부 질환들의 개요, 원인, 증상, 평가와 치료 순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여 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 후, 각신 경계 질환별 물리치료 치료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운동치료 실습Ⅱ(Exercise therapy Practice Ⅱ)

운동치료의 역사와 다양한 운동치료 종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운동치료를 정의 할 수 있으며, 운동치료의 종류에 대해서 이해하고 정의 할 수 있다.
운동의 원칙과 다양한 병상 및 근육 뼈대계 수술에 관한 배경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치료적 운동의 실무가 되는 팔, 다리, 기타 운동치료의 특징 및 적용 방법의 원리를 학습한다.

스포츠물리치료학및실습(Sports Physical Therapy and Practice)

물리치료의 여러 분야 중 하나인 스포츠물리치료에 대해 손상 후 치료법과 적용원리를 배움과 동시에 실무형 물리치료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스포츠 손상 후 재활과정에 기초가 되는 손상기전과 재활과정을 이해하고 , 스포츠 손상 후 재활과정에서 맨손 및 기구를 이용한 원리 및 적용방법에 대한 과정을 습득한다

보건의료법규(Health and Medical Law)

보건의료 임상에서 건전한 직업의식소양을 갖춘 물리치료사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의료법, 장애인복지법, 노인복지법 및 국민건강보험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잘 준수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건강향상과 증진 및 물리치료사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신경해부학 및 실습(Neuroanatomy & Practice)

인간의 움직임이 일어나는 신경계의 감각 정보의 입력과 운동 출력의 이해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물리치료의 핵심 과목으로 신경계통의 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맞춘 정상적인 신경계의 해부학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많은 구조적인 체계들, 각 체계들의 연계, 그리고 비정상적인 병변에 대해 습득하게 한다. 전문적인 물리치료사로서의 신경계의 기초를 교육하거나 훈련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전문적 실무형교육과 동시에 임상적 상황에 맞춘 교육을 실현한다.

임상진단학 및 실습(Clinical Diagnostics & Practice)

환자의 상담 및 다양한 검사와 측정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임상적 판단과 증상을 분류하고 문제에 대한 원인 규명에 따른 적절한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이학적 진단 및 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측정 및 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여러가지 평가 기법을 임상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척추 및 사지의 기능검사(근력, 가동법위 신경학적 검사,특수검사)를 통하여 병리학적 상태를 판별 후 근골격계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의 유무를 평가한다.

근거중심물리치료Ⅰ(Evidence based physical therapy & practiceⅠ)

물리치료학 연구논문들의 결과와 의의를 찾고, 관심있는 분야의 연구설계를 통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임상논문을 읽고 결과를 도출해내기 위한 방법론을 습득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논문의 개요와 실험적 연구 방법론을 이해하여 논문작성법을 습득한다.

물리치료 중재(신경계)(Physical therapy intervention (nervous system))

중추신경계 해부학에 대해 공부하고, 이들 손상으로 생기는 마비와 기능장애를 이해하며, 경직의 감소, 균형증진, 올바른 보행활동 등의 기능향상을 위한 훈련을 통하여, 환자의 재활을 도울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배우고 학습한다.

재활학(Rehabilitation)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재활운동의 체계화, 모델링을 통해 장애 중심의 진단 및 평가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장애의 평가와 치료 계획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안전관리와 응급처치(Safety management and first aid)

구조·구급·안전을 위한 응급처치에 관한 응급처치의 개요와 근육상해와 골상해 등 각각의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방법을 이해하고 이와 더불어 심폐소생법과 인공호흡법, 어린아이의 응급처치법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

대체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유(에센셜오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여 다양한 관리의 영역과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물리치료와 융합하여 적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물리치료 윤리와 철학(Physical Therapy Ethics and Philosophy)

물리치료사의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재활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특수교육학(Special Education)

다양한 장애에 대한 특성 및 교수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장애에 대해 이해하고, 통합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형의학(Orthopedic medicine)

근육과 관절 등에 발생하는 임상적인 문제들을 정형의학적 관점에서 원인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우며,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치료방법들에 대해서 실습을 통해 익히고 학습한다.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Disability children)

아동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시각, 청각, 지체, 뇌병변, 지적, 자폐성 장애아동의 진단기준 특성 등을 학습하며, 강점과 어려운 점을 잘 파악하여 체계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고,활동과 참여라는 기능(functioning)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아‘기능적 독립성(functional independence)’이라는 큰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학습 한다.